본문 바로가기

경험치+/학습

0원으로 컴퓨터활용능력시험 2급 실기 합격 | 독학후기 | 합격후기

728x90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합격 당일(에 쓰고 다음날 발행한) 가져오는 합격 후기글!

 

했던 공부 방법을 조금 더 까먹기 전에 실기 합격 후기는 바로 써보려고 한다. 

 

책 값도 0원, 강의 값도 0원, 결과적으로 돈 안들이고 무사히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땄지만 진짜 정말 평범하다 못해 약간의 난독이 있어서 속독도 불가한 아무튼 평범한 사람임을 밝힌다....뜻밖의 고백

 

 

접수 확인 내역ㅋㅋㅋㅋㅋㅋㅋ 시험에서도 보이는 급박한 일정....

 

혹시나 귀찮음에(이건 나) 아니면 경제적으로라도(이것도 나) 아무튼 돈 안들이고 나처럼 따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적어보는 실기 합격 후기글.


0원으로 컴퓨터활용능력시험 2급 필기 합격한 글은 밑에 포스팅 참고

https://univus-k.tistory.com/5

 

0원으로 컴퓨터활용능력시험 2급 필기 합격 | 독학후기 | 합격후기

조금 많이 늦었지만 실기 합격 발표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5월 초에 본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 합격 후기를 써보려고 한다. 디자인 쪽만 오래 공부해서 그런지 엑셀은 1도 모르는 나..... 사무직을 대비..

univus-k.tistory.com

 



일단 필기를 따자마자 당일에 실기를 접수했다. 4일 간격으로 보통 한 번 더 접수(취소시 전액 환불 가능기간)를 한다고 하는데 나는 그냥 한번만 접수했다.

(실은 귀찮아서....이정도 귀찮음이면 일상생활을 어떻게 하고 있는건지...) 

 

 

다 공부를 하고 난 후 실기는 

1-1번. 누구나 할 수 있는 타자 치기 (독수리 타법인 분들 말고는 무난할 듯)

1-2번. 문제에서 제시하는 대로 5가지 정도의 지시사항을 시트에 적용하는 문제 (글꼴 바꾸고 메모 적용하는 단순 작업)

1-3번. 조건부함수나 텍스트 나누기 같은 하나의 테스크 실행 (기출 풀다보면 그에 맞는 문제 풀이가 있음)

2번. 함수 계산 5문제 (여기서 과락이 갈리는 듯)

3-1,2는 데이터표, 통합, 시나리오 등 4-5가지 유형 중 2가지가 보통 출제되는데 1-3번 처럼 그에 맞는 문제 풀이가 있어서 한 번만 알아 놓으면 거기에 맞추어 처리하면 됨)

4-1. 매크로 작업은 기출을 반복하면 이것 역시 같은 작업패턴이 반복

4-2. 차트작업은 1-2처럼 지시사항 대로 차트의 모양 바꾸기 (이건 약간 실행 위치가 헷갈릴 수 있음)

대략 내가 본 실기 문제 유형은 대략 위에 처럼 분석할 수 있을 것 같다.

 

이것이 관건인데 여기서 진짜 유용했던 꿀팁!! 2번 함수 관련인데 밑에 계속 얘기해보겠음

 

 

 

 

처음엔 실기도 역시 막막한 마음에 검색을 해봤지만 역시나 대부분 강의 광고 아니면 문제집과 함께였다....크흡....

아무튼 그래도 시작은 해야 했기에 그런 정보들 속에서 내가 찾을 수 있었던 건 일단 

 

기출 문제를 무료 강의와 함께 푸는 것!

일단 기출 문제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받아놓고 풀었다.

미리 말하자면 실기는 문제 은행 까지는 아니지만 문제 패턴이 역시 같아서 기출은 무조건 초반에 몰라도 그냥 켜놓고 풀어보면서 개념을 잡는게 좋은 것 같았음.

 

내가 참고한 사이트는 이 곳!

https://www.comcbt.com/xe/index.php?mid=c2sqna&comment_srl=3070409&page=1&document_srl=3035783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 동영상(스프레드시트 엑셀) - 컴퓨터활용능력 2급(초이쌤)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강의 순서는 기존 출판사 교재와 별도로 제가 작성한 실기 자료 순서에 따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실습파일 암호 : 2864] 15년 강의하면서 아울러 네이버 파워지식인 활동을 하면서 나름대로 가장 이상적이고 최적화된 강의 흐름이라고 자부합니다. 실습파일과 동영상 강좌를 한 번 이상 듣고 실기 기출문제를 5~10회 정도 풀어보는 방법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이 강의를 업로드한 목적은 제가 알고 있는 모든 엑셀 지식을 자격...

www.comcbt.com

정말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다. 상줘야함!!!

 

여기에 기출 문제와 함께 무료 강의 까지 있는데 강의가 일단 주제별로 정리되어 있어서 처음 실기 개념 잡는데는 괜찮았다.

 

 

그런데......

저 강의가 굉장히 긴 편이다. 10분 정도 씩이긴 한데 강의 갯수가 70개가 넘어서 나 처럼 다 봐야한다는 강박이 있는 사람한테는 너무 곤욕임. 다 보려면 확실히 몇 일은 걸린다ㅜㅜㅜㅜㅜ 그래도 개념잡기에는 좋으니 시간을 좀 넉넉하게 잡고 볼 사람들은 다 보는 걸 추천한다. 이 강의에 연습문제도 같이 들어있어서 차근차근 개념을 잡아가면서 혼란과 절망을 겪고 싶지 않은 사람들은 이렇게 하는게 맞을 듯.

 

그러나 나처럼 시간 없다고 연습 문제는 안풀고 꾸역꾸역 한번만 강의를 보는거면 그건 비추....

그냥 한번만 보기만 해서는 다시 기출 문제를 처음 풀었을 때 다 까먹는 상황이 발생....

때문에 일단 개념은 잡아야 하므로 내가 추천 하는 방법은 1-3 부분은 문제 풀이부분만 한 번, 2번 함수 부분은 개론 포함 전체 한 번, 3번 분석작업과 4번 기타 작업은 문제풀이 부분만 한 번씩 보면서 기출을 풀어보기.

 

위에서 말한 문제 풀이 부분만 봐도 되는 부분은 매번 이렇게 풀면 되는건가? 의심이 들 때도 있지만 그냥 의심은 닫아두고 그렇게 풀면 됨ㅇㅇ 방법만 한번 알면 풀 수 있음.

 

그러고 나면 위에 말했듯이 2번 함수 부분에서 혼란과 절망을 맛보게 된다.....

하지만 여기에 대해 나에게 맞는 해결책을 발견했으니!!

 

사랑해요 기풍쌤 (개인적 친분 1도 없음주의)

초이쌤 강의 들으면서 기출 풀다가 진짜 함수가 너무 막막하고 계속 틀려서 절망적이었는데 유튜브에 함수 계산 작업만 따로 나와있어서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눌러본 후 함수가 해결되는 기적을 맛보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lCefPJZ6qv8&list=PLChG53KkaXf8zHGKbOYJyZ9l-e6bVTBik&index=15

내가 시험볼 때 약간 맹신하는 부분이 아는 사람은 알테지만 무한 반복이다.

무한 반복해서 아예 외워버리면 에지간한 시험은 잘 볼 수 있는데(영어 교과서 본문을 다 외워서 만점 받은 경험 다수)

기풍쌤 함수 계산 강의가 이 '반복'이 핵심. 계속 반복해주신다.

물론 나중에가면 지겹다고 생각이 들겠지만 그 지겹다고 생각 들때 까지 강의를 끝까지 보면 함수가 해결 됨.

 

심지어 INDEX, MATCH는 1급에만 보통 나오고 2급에 출제가 안됐었는데 이번 내 시험에 5번 문제에 나옴... 그런데 제대로 공부 못했는데도 응용해서 해결함ㅇㅇ

 

 

 

무튼 다시 정리하면 기출을 일단 받아서 한 번 보고 막막함이 듦. 그러면 초이쌤 강의를 들어서(위에 연두색, 주황색 굵은 글씨는 꼭꼭 보기!) 함수를 제외한 문제들의 푸는 방법을 정리 한 후, 함수의 절망은 기풍쌤과 함께 해결한다. 그리고 기풍쌤의 함수 강의 외에 다른 기본작업, 분석작업, 기타작업들 강의 보면서 한 번 더 정리하면 끝! 시간 있으면 있는데로 기풍쌤 강의 중간중간 들으면 됨ㅇㅇ

개인적으로 A4용지에 기풍쌤이 쓰는 수식을 함수별로 써두어 정리하면 좋음!!

ex)=VLOOKUP(기준셀, 참조범위, 열번호, 0/1) 이런 수식을 종류별로 정리!

 

 

 

 

그냥 내가 공부한 방법이랑 만약 다시 처음으로 돌아갔다면 이렇게 풀었으면 이틀 정도 아낄 수 있겠다 싶은 내용들을 좀 적어보았다.

누구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역시나 방문해 준 모든 분들에게 합격에 소식이 함께하기를!!!

 

 

(기풍쌤이 보실 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감사드린다는 말을 하고 싶다......ㅋㅋㅋㅋㅋ

감사드려요!! 어머니와 꼭 즐겁게 해외 여행 또 가세요 쌤!)